탑365 비뇨의학과

비뇨질환

함께 앞서가는 행복한 탑365 비뇨의학과

혈뇨

혈뇨는 비뇨기암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므로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면 안됩니다

혈뇨는 소변에 비정상적인 양의 적혈구가 섞여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신장에서 외요도구에 이르는 요로 중에서 어떤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했음을 의미합니다.
혈뇨는 눈으로 확인이 가능한 육안적 혈뇨와 검사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는 현미경적 혈뇨가 있습니다.
혈뇨의 원인
소변을 만들고 저장하고 배설하는데 관여하는 기관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가 있습니다.
남성은 방광과 요도 사이에 정액을 만들어내는 전립선이 있고, 여성은 방광과 직장 사이에 생식에 관여하는
자궁이 있다는 차이가 있지만 소변의 생성과 배설에 관여하는 4개의 기관은 남녀 모두 동일하게 갖고 있습니다.

소변은 신장에서 생성되어 방광에 저장되었다가 방광 내 감각신경의 작용으로 소변이 차면
방광이 수축하여 배출하게 됩니다. 배뇨는 자율신경에 의해 정교하게 조절되기 때문에 소변을 본 후에
긴장이 풀리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아무리 소변이 급해도 참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혈뇨의 원인이 되는 비뇨기계 질환
신장에서는 신우신염, 사구체신염, 신장 혹, 사구체의 혈관이 얇아지는 경우나 신장에 결석이 생기는 경우에
혈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요관에서는 요관암이나 요관결석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방광에서는 방광암, 방광결석에 의해서, 전립선에서는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또는 전립선암에 의해 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부는 모두 정상인데, 요도에 염증이 있을 때도 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이에 따른 혈뇨의 원인 질환
혈뇨의 원인이 되는 질환들은 나이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비교적 젊은 나이에는
요로감염, 사구체 질환이나 요관결석이 원인이 될 수 있고, 50대가 넘으면
신장, 방광, 전립선 등에 발생하는 질환 때문에 혈뇨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뇨의 진단
혈뇨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선 소변검사를 진행합니다.
3회의 소변검사 중에서 아래의 결과가 나오면 추가 검사를 통해 혈뇨의 원인을 찾게 됩니다.

변겸사로 혈뇨 진단시

  • 3/HPF 이상의 적혈구가 두 번 이상 나오는 경우
  • 한 번이라도 100/HPF 이상의 적혈구가 나오는 경우
  • 눈으로 혈뇨가 보이는 경우
  • 문진과 병력 청취

    혈뇨는 다양한 질환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환자의 현재 상태와 병력에 대해 자세히 듣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는지, 얼마나 자주 보는지, 잔뇨감은 없는지, 소변 줄기가 약해졌는지 혹은 옆구리에 통증이 있는지 등을 물어봅니다. 또한 과거에 신장이나 요로계 질환을 앓은 적이 있는지도 문진을 통해 파악해야 합니다.
  • 소변검사

    소변검사를 할 때에는 아침 첫 소변을 받거나, 처음 소변이 아닌 중간 소변을 받아서 검사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요도에 있는 오염 요소를 막아 좀더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초음파검사

    여러 번 검사해도 인체에 해가 되지 않고 통증이 없어 혈뇨가 보이면 우선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비뇨기 영역에서는 신장이나 방광의 종괴, 요로 폐쇄, 고환염, 고환염전, 음낭 외상 등을 진단할 때도 활용되며, 전립선 질환도 직장을 통해 초음파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 경정맥 신우 조영술

    환자에게 조영제를 주입한 후 조영제가 신장, 요관, 방광으로 배설되는 모습을 방사선으로 촬영하는 검사입니다. 신장의 기능과 요로의 형상을 동시에 알 수 있어 비뇨기과 영역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진단 방사선학적 검사입니다. 혈뇨의 원인을 찾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며, 요로폐색이나 요로결석, 암을 진단할 때도 유용합니다.
  • 방광경 검사

    방광경이라는 가느다란 내시경을 요도로 삽입하여 방광을 직접 살펴보는 검사로 방광암과 방광결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0대 이상이고, 다른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없는데 혈뇨가 나타났다면 방광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세포 조직검사

    방광 내시경 검사를 하면서 육안으로 이상 소견이 관찰된 경우에는 환자의 동의 하에 즉시 의심이 되는 조직을 채취하여 조직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혈뇨의 중요성
미세혈뇨는 눈으로 확인이 어렵고 자각증상도 없는 경우가 많아서 모르고 지내다가 병을 키우게 됩니다.
따라서 일 년에 한 번 정도는 소변검사를 통해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육안적 혈뇨가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내원하여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이는 염증이나 결석 혹은 암에 이르기까지
혈뇨를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하므로 정밀 검사로 원인 질환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화상담신청

이름
연락처
진료과목
상담가능시간
문의내용

진료시간

평일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오전 12:30 ~ 오후 14:00
토요일오전 09:00 ~ 오후 14:00
※ 점심시간 없음
일요일, 공휴일오전 09:00 ~ 오후 12:00